일본이 17년 만에 마이너스 금리를 해제하고 금리를 대폭 상승시킬 것으로 보이는데요. 일본 금리 인상이 우리 생활에 어떤 영향을 줄지, 일본 주식 추가 매수 타이밍은 언제 어떤 주식이 영향을 받을지 관련 정보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일본 금리 인상
일본 은행은 그간 단기금리를 -0.1%로 동결, 10년물 국채 금리를 0% 수준으로 유지하는 정책을 고수해왔는데요.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이 3월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해제할 전망으로 기존 연 -0.1%인 단기금리를 연 0~0.1% 범위로 인상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 2%대 인플레이션 유지(물가상승률)
- 임금인상 현실화
위 두 조건이 맞아 떨어지면서 일본 금리 인상이 현실화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 주식 투자 의견
일본 정부가 공식적으로 디플레이션 탈출을 선언한다면 일본 증시가 추가 상승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올해 일본 증시가 상승한 사유가 일본 증시에 대한 저평가 그리고 엔저의 영향도 상당했기 때문에 반대로 엔화가 상승한다면 증시가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 가지 방향을 놓고 고민해 볼 필요가 필요합니다. 엔화 약세 추세의 마무리가 될 수 있는 만큼 일본증시나 수출주에 부담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 엔화 가치는 달러당 150엔 안팎에서 거래되고 있고, 일본이 금리를 올리게 되고 반대로 미국은 금리 인하를 검토 중이기 때문에 엔화의 가치는 올라갈 가능성이 큽니다.
- 기준금리가 오르면 통화가치가 상승하기 때문에 엔화가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 올해 일본 증시 상승은 저평가뿐만 아니라 엔저 효과도 있기 때문이었지만 엔화가 상승한다면 증시가 역으로 하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일본 증시가 조정받을 때 반도체와 금융주를 매수하라고 조언합니다. AI 시장이 성장하면서 AI 반도체 제조에 필요한 메모리 반도체, 시스템 반도체 모두 전망이 밝은데요. 또한 금리 인상에 따른 은행주도 전망이 좋은 편입니다. 추가로 엔화가 강세일때 환차익을 챙길 수 있는 환노출형 ETF 상품이 유리하기 때문에 함께 고민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일본 금리 인상에 따른 다양한 금융상품들은 아래를 통해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본 반도체 주식
일본 증시의 대표 주가 지수인 닛케이 225 평균주가가 4만선을 돌파하는 등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웠는데요. 일명 일학개미라 불리는 개인들이 집중 투자한 곳은 바로 반도체 종목이었습니다. 국내 투자자들이 ETF를 제외하고 가장 많이 사들인 주식은 일본의 대표 반도체 회사 '도쿄일렉트론'입니다. 도쿄일렉트론 외 아드반테스트, 레이테크, 스크린홀딩스 등의 거래 비율이 높습니다. 모두 반도체와 관련된 회사로 일본 금리 인상 이후에도 전망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본 금리 인상에 맞춰 유진투자증권에서는 4월 30일까지 일본주식 거래 이벤트를 진행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바로가기 버튼을 이용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