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5월 20일부터 건강보험 본인 확인 의무화 제도가 시행되었습니다. 병원, 약국 등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진료를 받을 때는 반드시 신분증을 통해 신분 확인을 해야 하는데요. 그럼, 신분증이 없는 영유아나 청소년들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기존대로 주민등록번호로 접수를 하면 건강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병원 신분증 관련해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알아보고 핸드폰에 설치하는 방법을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정말 쉽고 간편하게 할 수 있으니 바로 설치해 보세요.
병원 신분증 필수
건강보험 본인 확인이 의무화 되면서, 병원이나 약국 갈때 본인 확인을 위해 신분증을 지참해야 하는데요. 본인 확인 의무화는 건강보험 부정수급이나, 도용 등의 악용 사례가 계속 발생되어 시행되었다고 합니다.
개인 입장에서는 신분증을 챙기는 것이 불편할 수 있겠지만, 부정 사용과 약물 납용 등의 범죄 행위를 막고자 도입한 제도인 만큼 협조할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로 부정수급, 도용 등 범죄 행위 시 최대 2년 혹은 2,000만 원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으니 절대 대여 해주거나 빌려 받는 행위는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요즘 스마트폰이 발전하면서 지갑을 따로 챙기지 않는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신분증을 집에 두고 다니기도 하는데요. 갑자기 병원에 가려고 하면 여간 불편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다운 받으면, 병원갈때 따로 신분증을 챙길필요가 없습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이 병원 등 의료기관에서 인정하는 신분증이기 때문에 핸드폰에 설치해 간단히 인증하시면 됩니다.
앱 다운로드 후 간단히 개인 인증하면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할 수 있습니다. 상세 설치방법 및 다운로드 링크는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미성년자, 응급환자의 경우?
신분증이 없다고 병원 진료가 안되는건 아닌데요. 진료는 가능하지만 개인 신분 확인이 안되면 의료보험을 적용받지 못합니다.
신분증이 없는 19세 미만 미성년자는 기존과 동일하게 주민등록번호로 병원 진료와 건강보험 적용을 받으시면 됩니다.
응급환자와 같은 긴급한 상황에서는 치료 후 신분증 제출해 건강보험을 적용하면 되니 걱정 없이 치료 받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건강보험 본인확인 의무화 관련하여 변경되는 부분을 알아보면서, 편하게 신분증을 발급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살펴 보았습니다.
병원 갈때 지갑은 놓고 가더라도 핸드폰은 가지고 가시죠? 휴대폰속에 모바일 건강보험증 꼭 설치하시고, 편하게 병원, 약국 등 의료기관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